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건설 카운트다운 > 자동차

본문 바로가기

QooStory    IT 자동차 자유 애니 여행 유머 마이페이지

 

자동차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건설 카운트다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익명 작성일 12-29 조회 643 댓글 0

본문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 부품업체들을 상대로 협력업체 선정 절차를 진행하기 시작

토요타 등 일본업체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인도네시아 최대 자동차 부품기업인 아스트라(Astra) 등이

참여 의사를 공식적으로 이미 밝힌 상태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내연기관 차량은 물론 전기차 등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

 

그동안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내 자동차 공장을 설립할 것이다는 말만 무성했지

현대차에서는 이렇다할 확실한 코멘트가 없었는데

 

다른 소스들에 의하면 이미 현지 실사를 다 마쳤다고 하고

현지 부품사 선정이 시작되었다는 언론보도까지 나온거 보면

준비를 착착 진행중인 듯 합니다.

 

초기에는 전기차 생산공장이란 보도가 있었는데

이번 기사를 보면 전기차만 생산하는 건 아닌 듯 합니다.

 

그동안 동남아(ASEAN) 내 생산기지가 없던 현기차가

동남아 지역 최초로 베트남에서 현지 파트너사를 통한 현지생산(반제품조립CKD방식)으로

베트남 현지 자동차시장 점유율 1~2위를 다툴 정도로 급성장을 했습니다.

 

이제 인도네시아에 현대차 공장이 생기면

동남아에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생산거점이 2개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현기차도 동남아내 생산거점들을 활용해

일찌감치 동남아에 생산거점과 유통망을 구축한 일본이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본격 공략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일본 제2부랜드들 긴장좀 타겠네요 ㅎㅎ

 

스즈끼 스바루 이런류 브랜드들 현기차가 가성비 하나는 잘뽑는데 현지화전략 잘하고

 

ㅈ댔으네 ~~~`

 

일본 파이를 좀 뺏어야 할텐데...... 이건 생각보다 큰건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동남아 차시장이 연간 3~400만대 정도이니 현기차가 동남아 시장 점유율을 어느정도 확보하느냐에 따라 현기차의 글로벌 판매순위가 바뀔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할게없음님 말씀대로 일본차들에겐 진짜 치명타가 되구요.

 

동남아 시장만 개척해도 현기에겐 날개를 일본에는 치명타를 일거양득임

 

그동안은 못 뚫었다기보다 안 뚫었다고 봐야겠죠.

현지 자동차 수입관세가 어마무시하게 높은데 현지 공장을 전혀 안 세우는 등

신경 자체를 안 썼죠. 북미, 유럽 등에 집중하느라...

 

현대차가 북미,유럽,남미 판매망 다 뚫었는데 유일하게 못뚫은데가 동남아

 

인도네시아내 현지 한인업체들이 현대차의 현지조사 때 많이 도와주었고

공장건설 때 참여시켜줄 것으로 예상했는데 막상 현대차에서는 현지 토요타 생산기지를 건설한

일본업체를 끼고 하려한다는 얘기가 있긴 있더군요.

 

저거 일본업체랑 손잡고 공장만든다는 이야기가있던데..

대만의 'Luxgen' 2020년에도 전기차 출시계획 없어

 

1953년 대만에서 설립되어

대만에서 미쯔비시와 니산 차를 생산함으로써 알려진 대만의 Yulon그룹

 

Yulon그룹은, 내년까지도 전기차 출시는 없지만

새로운 모델들을 출시함으로써 로컬 브랜드인 Luxgen을 계속 끌고갈 것이라고 밝혔다.

 

28일 오픈한 타이뻬이 오토쇼에서 Luxgen이 SUV 모델인 MBU와

최근에 런칭한 또 다른 SUV 모델인 URX를 선보인 것은

Yulon그룹이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자동차 생산을 계속 할것이라는

증거라고 Luxgen 사장인 Tsai는 말했다.

 

그는 매달 500대가 판매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Yulon그룹은 이 회사(자동차 회사인 Luxgen)를 2009년에 설립했다.

 

테슬라같은 전기차가 타이뻬이 오토쇼에서 엄청난 관심을 끌었음에도

내년 안에 Luxgen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은 없다고 Tsai는 말했다.

 

전기차가 트렌드라는 것을 그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불확실성, 가격, 에너지 자율성, 배터리 재충전 등

아직 직면한 여러 이슈들이 있다고 그는 말했다.

 

Luxgen이 뭔가 해서 찾아보니 일본차를 대만현지에서 조립생산하는

Yulon이라는 그룹이 자체적으로 자동차 만들어 팔겠다고 설립한 자동차 회사네요.

 

2009년 캐나다 Magna와의 협력으로 아래 Luxgen7 MPV라는 독자모델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검색하다 발견한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이 대만 회사가 2009년에

"3년내에 전기차도 출시하고 세계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었다는 점이네요.

 

동남아 국가들 중에서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그동안 자국 자동차 생산에 도전한 나라가 여럿 있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1980년대 외국산 자동차에 엄청난 관세를 부과하는 동시에

국영회사가 '프로톤' 모델을 출시해서 한동안 잘 팔렸으나

정권이 바뀌면서 외국산 자동차 규제가 완화되자 급격한 판매하락으로

현재 지분의 대부분이 중국회사로 넘어간 상태인데

마하티르 총리가 재집권하면서 자국차 생산을 다시 하겠다고 천명한 상태이고

 

태국의 경우

일본차 조립생산업체인 'Thai Rung'이 2000년대 들어 일본차 모델들을

기반으로 자체 TR 모델들을 출시했는데 월 100~300대 정도 판매되다 거의 단종되었고

현재는 거의 맥이 끊긴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의 경우엔

부동산업이 주력인 베트남 최대 민영그룹인 Vin그룹이 VinFast라는 자동차 회사를 만들어

해외 여러업체들의 도움으로 올해 첫 국산차를 출시했는데 안 팔려서

최근 Vin그룹 자체가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는 소식입니다.

 

앞으로 내연기관은 낼모레년도부터는 점점 줄어들어서 2030년안으로는 메니앜적인 차밖에 안되는데

 

전기차가 시장의 불확실성이라니 ;;;;;;;

 

앞으로 전기차 수소차가 메인스트림이 되면 그동안 수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들 거의 90%는 사라짐

 

아니면 전기차 수소차에 필요한 부품을 만들던지 거기서 살아남지 못하면 거의다 문닫고 몇몇업체가

 

다 쓸어버리는 상황이 올듯함

 

고용적으로도 악재고 여러모로 미래로 가면서 점점 인간의 일자리는 줄어드는듯

 

부품은 어차피 전부 수입해다 조립한거고.. 디자인도 그럴듯했는데..

해결못하는 잔고장이 엄청났다죠..

구입가에비해 수리비는 턱없이 비싸고..

소비자들이 외면할만한 요소가 너무 많은..

 

자동차 산업은 정말 고용효과가 엄청남...... 독일국민 25%가 직간접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근무하다는 소리가 들리던데..... 정부입장에서는 어떻게든 하고 싶겠죠.....

 

저쪽 동네는 전기차 올인한다고 해도 부족할 판 아닌가요

 

대만애들 종특이 세계제패란 단어를 잘쓰는듯... 망한 핸드폰 회사도 글코...

 

현대차가 국내에선 흉기차라고 욕 먹긴 하지만 그래도 당시 후진국이던 한국에서 업계 후발주자로 출발해 현재 글로벌 판매량 5위까지 온건 정말 대단하다고 밖에 말 못함..

 

회사는 팔렸지만 생산 시설과 개발은 그대로임

 

영국은 이제 자동차 선진국에서 탈락된지 꽤 됬죠.

 

이젠 미,독,프,일,한 이렇게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가는 5대 선진국들

 

그리보면 현대가 대단하긴함 미,독,영,프,일 자동차 선진국 틈바구니에서 막차탔지만 생산량 5위에 ,수소차는 가장 먼저 개발해서 올 해까지 가장 많이 팔고, 수소,전기차 투트랙으로 잘나가고

 

자동차산업의 후발주자들이 이제와서 다 저물어가는 내연기관 자동차 만들갰다는건

그냥 자.살행위죠.

베트남이나 대만이나 이재부터 전기차에 올인해도 늦은 상황인데 하물며 아직도

 

더이상 내연기관 엔진을 개발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벤츠의 판단에 대해서

고민하는개 좋을겁니다. 자동차 후진국들은

댓글

 

인기글


 

Copyright © Qoo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