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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전기차 세계4위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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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익명 작성일 06-23 조회 66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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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빅5 자동차기업이 본격적으로 전기차 생산에 나선 가운데

 

2020년 1월 세계 빅5 자동차기업과 기존 전기차 세계1위 미국 테슬라 간에

 

본격적으로 치열한 싸움이 시작된 모습입니다.

 

* 세계 빅5 자동차기업 (현대자동차 그룹, 폭스바겐 그룹, GM 그룹, 르노-닛산 그룹, 도요타 그룹)

 

1위 르노-닛산 그룹 (프랑스) (1만 5308대 판매)

 

2위 BMW 그룹 (독일) (1만 2976대 판매)

 

3위 테슬라 (미국) (1만 2779대 판매)

 

4위 현대자동차 그룹 (대한민국) (1만 1749대 판매)

 

5위 폭스바겐 그룹 (독일)

 

6위 푸조 (프랑스)

 

7위 BYD (중국)

 

8위 상하이기차 (중국)

 

반면 중국시장에서 중국 정부 보조금으로 연명하면서 버티던

 

코로나 사태로 중국이 흔들리니 여지없이 무너져 내리는군요

 

중국 밖에선 아예 팔리지 않는 수준이니

 

당연한 결과겠죠

 

전기차 배터리도 이번에 순위 추락한거 보면 대충 답이 나오는 상황이구요

 

저것이 바로 중국산 굴기타령 허접한 제조업의 현실입니다.

 

해외에서는 경쟁력 제로

 

중국 자국에서만 중국 정부가 강제로 외국산 막아서 점유율 따먹기

 

5위 안에 들어가는 테슬라 빼고 나머지 회사들 아직 전기차 본격 생산안함. 그냥 간보기 생산임.

 

국내 배터리업체 경쟁력으로 장기적으로 현대차가 1/2등 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높음

국내 삼성, LG, SK 협력중이고 LG화학과 합작사 H/L 운영중.

 

향후 5 년내 2 위는 할 겁니다.

 

수소전기차는 지금도 1 위이지만 2 위와 격차를 보일꺼구요.

 

1등을 향하여...

 

아직은 전기차 시장이 성숙하지 않아서 별로 의미없는 순위라고 생각되네요.

 

수소차, 전기차, 하이브리드를 모두 생산하는 곳은 현대차 밖에 없군요.

 

그나저나 참...이런 거 볼때마다 문득문득 한국 참 대단한 나라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작고 열강들의 등쌀에 시달리고 온갖 고난등을 겪은 나라에 세계의 흐름을 움직이는데

주류로서 역할을 하는 것을 보면....정말 한 번씩 신기한 나라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연기관 종말이 점점 다가올수록, 현기차의 수소,전기차 투트렉이 일낼듯

 

진짜 현대기아차 수준이 많이 올라오긴했음 가격도 많이 올라가서 문제지만

 

1위가 르노 닛산 이지만 르노에서는 전기차가 도심 소형밖에 없기에

닛산 리프 혼자서 1위 입니다.

세계 최초 양산 전기차라 어느정도 기반과 인지도를 가지고 있고

성능은 현대기아 전기차와 비슷 합니다.

 

거의 안합니다.

대부분 하이브리드 기반이지요.

 

일본은 전기차 생산 안하나여? 순위에 아예 안보이네여

드디어 현대자동차 그룹이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미국 테슬라에 이어 세계 2위에 등극했습니다.

 

세계 1위 수소차 기업인 현대자동차 그룹은

 

세계 2위 전기차 기업에까지 등극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차 판매기업으로 올라서는 순간이네요

 

현재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업체인 LG화학과

 

배터리 동맹관계도 더욱 공고하게 하려고 하는만큼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됩니다.

 

<2020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순위> (1~4월 누적) (SNE 리서치)

 

1위 테슬라 (미국) (10만 1000대 판매) (26.7%)

 

2위 현대자동차그룹 (대한민국) (2만 9000대 판매) (7.7%)

 

3위 르노그룹 (프랑스) (2만 5000대 판매) (6.6%)

 

4위 BYD (중국) (2만 3000대 판매) (6.0%)

 

5위 닛산그룹 (일본) (2만 1000대 판매) (5.7%)

 

6위 폭스바겐 (독일) (1만 8000대 판매) (4.7%)

 

테슬라가 독보적이고

2~5위는 도토리 키재기네요

 

어떤 내용이 님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드렸는지 모르겠지만 뭔가 불편했다면 일단 죄송 합니다.^^ 자동차 시장은 프리미엄과 대중차로 나누어 집니다. 테슬라 주식을 사셨는지 아니면 차주 이신지 모르겠지만 테슬라가 좋은 기술과 전략으로 잘 나가는건 사실 입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의 프리미엄차로 분류되고 있지요.

제가 기술진입장벽이 낮다고 말한건 내연기관차량에 비해 신규업체가 진입해도 팔릴만한 차량을 만들기가 비교적 쉽다는 의미에서 입니다. 그러나 프리미엄시장으로 시선을 돌리면 어느 산업이건 기술장벽은 꽤 높죠.

내연기관차량은 신규회사가 들어오기 쉽지 않습니다. 프리미엄은 말할 것도 없고 대중차시장도 힘겨울 것 입니다. 중국업체들이 전기차에 거의 올인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막대한자본과 시장으로도 현대차 조차 넘어서기 힘든게 사실이고 그래서 내연기관을 패스하고 이제 태동기인 전기차로 가는 것 입니다. 전기차는 그들도 조금만 하면 적당히 팔릴만한 차는 만들 수 있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죠.

제글의 요지는 도요타를 경계하자는 것 이었습니다. 도요타는 프리미엄차를 만드는 회사는 아닙니다. 렉서스가 있지만 프리미엄차라고 보기엔 뭔가 좀 부족해 보이지요. 그러나 도요타는 적당한 가격에 잘 팔릴만한 차를 만드는데 있어서는 세계최고 입니다. 현기차도 대중차시장에선 나름 존재감이 있지만 도요타에게는 좀 부족해 보이지요. 현기차나 도요타모두 결국 적당한 가격에 쓸만한 전기차를 만드는 대중차시장 기업이고 전기차 시대에도 별로 변할 것 같진 않습니다. 결국 또 같은 시장에서 경쟁 할 것 입니다.

테슬라는 좀 별종이긴 합니다. 하드웨어적인 기술은 여타 업체에 추격 받는건 결국 기정 사실 이지만 소프트웨어에선 타 업체들의 추격이 쉽지않아보입니다. 특히나 자율주행, 네트웤기술과 인프라에서 확실히 차별화가 되어 있지요.

전기차의 핵심은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입니다. 하드웨어는 결국 지금처럼 프리미엄차를 제외한 대중차 시장에서 고만고만한 수준의 테크놀러지로 구성, 기획, 마케팅으로 경쟁하는 시장일테고 승부를 가르는 것은 결국 소프트웨어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 기술장벽이 높지 않다구요?

테슬라 차량에 탑재되는 고성능 차량제어장치들은 현대나 폭스바겐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생산업체에 비해서 6년이상 앞서있어요.

 

님같은 분들이 이미 몇년전부터 테슬라는 금방 망할거네 뭐네

독일3사가 전기차 만들면 금방 파산할거라고 떠들어대지 않았나요?

 

전기차 자체는 기술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엔진만 겆어내면 전기차 입니다.

모터구동, 제어 등등 이분야는 도요타가 탑클라스 입니다.

테슬라의 경우 전기차 자체의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 경쟁력 이외에 자율주행과 같은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더 있는 경우고, 현기차는 단지 투자를 통한 타업체대비 대량생산 체제를 먼저 선점한 정도 입니다.

도요타의 목적은 전고체 배터리로 바로 진입하여 게임 체인져가 되고자 하는 것 입니다. 관련 내용은 조금의 수고 만으로 구글링 해 보시면 알 수 있구요.

내연기관 업체들이 본격 구조조정 후 전기차로 전환되는 시점이 진짜 승부처 이지요.

테슬라는 그런 구조조정 없이 바로 시작 할 수 있었지만 기존 업체들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전방위로 흩어진 관련 업체들. 부품사, 감가기간이 남은 설비..정리할 게 산더미 이지요.

도요타를 경계해야 한다는건 전기차 관련 기술 그 자체도 탑이지만 엄청난 자본력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대충 짐작이 가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배터리로 할 수 있는 한계를 잘 알고 있기에 차세대를 준비 하는 것이고 이것이 적중한다면 또다시 현기는 도요타를 뒤따르는 업체로 남겠지요.

현기차도 이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그래서 수소를 밀고, 전고체도 연구하고 할건 다 하지만 도요타의 자본력과 기술을 감당 하기에는 좀 어려워 보이는건 사실 입니다.

 

저 순위에 도요타가 없는걸 관심있게 봐야 합니다.

도요타는 만만한 회사가 아닙니다.

왜 지금 전기차에 적극적이지 않은지..생각해 볼 문제 입니다.

돈도 있고 기술도 있는데 아직은 적극적으로 뛰어 들지 않았다..뭔가 꿍꿍이가 있구나...

 

솔까 재수는 없지만 대한민국에서 자동차산업의 일자리 창출파워만 생각하고 응원한다..

노조놈들도 욕심 그만부려라.. 그러다 훅간다..

 

아마도 현다이는 수소로드맵은 버스와 택시 트럭에 한해서 할거같구요

 

승용은 전기차로 갈듯하네요

 

한,미,일, 유럽 치열한 수소차및 수소경제 이니셔티브는

현 정부에서 해외 방문및 국내에서 졸라게 홍보, 전폭적인 지원중이고

현기 전기, 수소차 투트렉 잘나가네요

 

2위라고 하기엔 아직 민망한 수준입니다.

워낙 테슬라가 독보적이라

 

르노 전기차라고해봐야 몇가지밖에 없죠

 

테슬라 빼고 아마도 현기차가 폭스바겐과 경쟁하게 될거 같아요

 

수소승용차가 나오기전까지 전기승용으로 5-10년까지 가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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