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낭만을 벗삼아 떠나는, 충북 영동 여행 > 여행

본문 바로가기

QooStory    IT 자동차 자유 애니 여행 유머 마이페이지

 

여행

자연과 낭만을 벗삼아 떠나는, 충북 영동 여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익명 작성일 06-20 조회 546 댓글 0

본문

옥계폭포 → 난계박물관 & 국악체험관 → 월류봉→ 노근리 평화공원 → 영동 와인터널박연의 피리소리와 함께 한옥계폭포

옥계폭포1

영동 월이산 산등성이 아래로 흘러내리는 옥계폭포는 높이가 20여미터 정도되는 장쾌한 폭포입니다.

울창한 숲길 사이에 있어 주변 풍광이 매우 수려하며, 한여름 더운 날씨에도 이곳을 찾게 되면 서늘한 물줄기에 더위가 싹 가실 정도이지요.

옥계폭포2

옥계폭포3

폭포 앞 까지는 작은 임도가 마련되어 있어 차량통행이 가능하긴 하지만, 폭포 바로 아래에는 주차공간이 매우 협소합니다. 게다가 길도 비포장인데다 좁은 편이라 자차를 이용한다면 입구 쪽에 있는 고당사 절 앞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장에서 폭포 까지는 1km 정도 거리이며, 옥계정 정자와 함께 폭포를 바라볼 수 있는 돌계단 전망대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옥계폭포4

 

옥계폭포5

 

위치 : 충북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 산 75-1

입장료 : 없음

가는 법 : [자차] 네비 ‘옥계폭포’ 검색 (무료주차, 주차는 입구 쪽 고당사 주차장)

[버스] 영동 농어촌 버스 431, 432번 (고당리 정류장 하차)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1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2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3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4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5

박물관을 나오게 되면, 바로 옆 동상과 함께 박연을 모시기 위한 사당인 난계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난계사를 나와 다시 길을 따라 오르막길을 오르면 국악체험촌이 나오게 됩니다. 국악체험촌은 300석 규모의 공연장 건물인 우리소리관, 숙박시설인 국악누리관, 그리고 국악기 연주 및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소리창조관 건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소리창조관 뒷편으로는 세계 최대 크기의 북 ‘천고’가 안치되어 있는 천고각이 있습니다. 참고로 천고각은 그 크기로 인해 기네스북에도 등재되어 있다고 해요.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6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7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8

국악기에 대한 관심이 있거나 특히 아이들과 함께 방문을 한다면, 보다 다양한 국악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이 방문했을 때에는 난타체험 및 가야금 같은 국악기 연주체험을 1인당 3000원의 비용으로 30분 동안 교육 및 연주를 할 수 있구요. 단체 및 기관에서 신청을 하게 되면 조금 더 저렴한 금액으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국악의상 체험 및 국악기 제작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심화 체험과정으로 국악누리관에서 하룻밤 숙박을 하며 체험할 수 있는 1박 2일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9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10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11

난계 국악박물관 & 국악체험촌12

 

위치 : 충북 영동군 심천면 국악로 1길 33

문의 : 043-740-3676, 3891

입장료 : [난계국악박물관] 어른 2000원, 청소년,어린이 1500원

관람 및 체험시간 : 09:00~18:00 (매주 월요일, 1/1, 추석당일 휴관)

가는 법 : [자차] 네비 ‘난계국악박물관’ 또는 ‘영동 국악체험촌’ (무료주차)

[대중교통] 영동 농어촌 버스 431, 432번 (고당리 정류장 하차)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임시 휴관 중(2020. 02. 25. ~ 상황 종료 시) 풍경이 아름다워 달도 머물다 간다는 월류봉

월류봉1

 

월류봉2

월류봉은 제1봉부터 5봉까지 모두 5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월류봉을 가장 아름다운 풍경으로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위치는 역시 월류정 앞을 흐르는 초강천 건너편에서 바라보는 것입니다. 봄과 여름에는 초록의 신록이, 가을에는 울긋불긋 단풍의 모습과 겨울에는 하얀 눈이 소복히 쌓여 있기도 해 계절에 따라 사시사철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구요. 하루 동안에도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새벽시간의 풍경부터 해의 방향에 따라 오전 및 오후 늦은 시간, 그리고 달이 뜨는 저녁시간까지 각각 새로운 풍경을 보여주곤 합니다.

 

월류봉3

월류봉4

월류봉 주변으로는 둘레길도 조성되어 있으며, 시간과 체력이 허락한다면 1봉부터 5봉까지 다섯개의 봉우리 능선을 타며 산행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정상의 높이가 그리 높진 않으나 생각보다 가파른 산이라 약간의(?) 체력을 요하기도 하지만, 월류봉 정상에 다다르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아래로는 한반도 모양의 특이한 지형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월류봉5

 

위치 : 충북 영동군 황간면 원촌리 282

가는 법 : [자차] 네비 ‘월류봉’ 검색 (무료주차) / [대중교통] 농어촌 버스 534번인권과 평화의 소중함을 알리는 노근리 평화공원

노근리 평화공원1

노근리 평화공원2

노근리 평화공원3

전쟁의 참상과 고통을 실제로 겪으신 분들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큰 트라우마가 남아 있습니다. 휴전이 된 지 70여년 가까이 되어가는 한국전쟁 역시 많은 사상자와 피해자를 낳았는데요. 그 중에서는 민간인 희생자도 상당히 많았다고 합니다.

 

노근리 평화공원4

특히 1950년 7월 충북 영동 노근리 경부선 철로가 지나는 쌍굴다리 일대에서 벌어진 노근리 양민학살사건은 미군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자행된 일이라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오게 되는데요. 민간인 300여 명이 희생된 이 사건은 한동안 묻혀 있다가 20여년 전인 9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노근리 사건의 꾸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과정을 통해 과거 아픈 상처가 남은 역사의 현장이 지금은 인권과 평화의 소중함을 알리는 평화공원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노근리 평화공원5

노근리 평화공원6

노근리 평화공원7

노근리 평화기념관 내부는 다른 전시관이나 기념관과는 달리 들어가는 입구가 처음부터 지하로 내려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 관람동선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둘러보게끔 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에서는 노근리 사건의 배경 및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지상 1층에서는 사건 발생 이후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해 온 과정에 대한 내용과 다시는 비극적인 전쟁의 참상이 일어나질 않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마지막 2층 통유리 창으로 되어 있는 추모 공간까지 둘러보며, 전쟁의 참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다시 한번 깨닫는 기회가 되는 곳이었습니다.

 

노근리 평화공원8

노근리 평화공원9

※ 노근리 평화공원

위치 : 충북 영동군 황간면 목화실길 7

문의 : 043-744-1943

입장료 : 무료

관람시간 : [평화기념관] 09:30~17:30 (3월~10월), 10:00~17:00 (11월~2월)

가는 법 : [자차] 네비 ‘노근리 평화공원’ (무료주차)

[대중교통] 농어촌 버스 541, 544, 545, 610, 611, 612 ,614번 외 다수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임시 휴관 중(2020. 02. 25. ~ 상황 종료 시) 영동 포도의 깊은 맛을 담은 영동 와인터널

영동 와인터널1

오래전부터 충북 영동 지역의 특산품은 포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큰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으로 포도를 재배하기에 최적인 기후 조건 덕분인지 영동은 포도를 이용한 국내 와인 생산지로도 각광받고 있는데요. 영동와인터널은 길이 약 420미터 정도 되는 터널로써 영동의 와인을 주제로 다양한 테마 및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동 와인터널2

영동 와인터널3

영동 와인터널4

터널 내부는 전세계 와인의 역사를 둘러볼 수 있는 와인문화관을 시작으로 영동와인관, 세계와인관을 지나 포토존 및 와인체험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재미있는 트릭사진 및 인증사진을 남길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은 와인터널 내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장소이기도 합니다.

 

영동 와인터널5

영동 와인터널6

영동 와인터널7

영동 와인터널8

또한 와인터널에 들어갔다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와인체험 및 무료시음일텐데요. 영동 와인터널 역시 다양한 와인을 맛보며 시음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기에서만 생산되는 한정 와인들을 맛볼 수 있기도 하구요. 와인체험장을 나서게 되면 원하는 와인들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마음에 드는 와인이 있으면 한 병 구입해 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동 와인터널9

영동 와인터널10

영동 와인터널11

 

위치 : 충북 영동군 영동읍 영동힐링로 30

문의 : 043-740-3636

관람시간 : 10:00~18:00 (동절기엔 17:00까지, 입장은 마감 30분 전까지)

매주 월요일, 1/1, 설날, 추석당일엔 휴원

입장료 :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가는 법 : [자차] 네비 ‘영동와인터널’ (무료주차)

 

[버스] 영동역에서 도보 20분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임시 휴관 중(2020. 02. 25. ~ 상황 종료 시)

 

와 사진 정말 제대로 찍으셨습니다. 모니터 앞에 앉아있는데 나들이 잠깐 다녀온 기분 들었습니다

 

잘 몰랐던 아름다운곳들이 많군요...

 

잘 보고 갑니다.

 

충북영동 ㄷㄷ 군대생각 나네요

예전에 고물차 타고 힘겹게 넘어가던 길 , 올라가는 중에 화물차나 고물차가 올라갈라치면

차들의 행렬이 거북이처럼 느리게 갈수밖에 없던 길.

지금은 터널이 뚫려 문경새재를 통과하는데 십분이 채안걸리지만 그시절이 그리운건 왜일까요?

 

함 가보세요 특히 구름이 좀 끼였을땐 도끼자루 썩는지도 모르는 신선이 된듯해요

 

예전 부터 가보고 싶었던 곳인데 기회가 안되서 계속 못가고 있네요

 

겨울엔 거의 죽음의 길이였을듯합니다.

근데 길이 하나밖에 없어서 ㅎㅎㅎ

 

ㅡ.ㅡ 아주 옛날 외할머니댁 점촌이라 문경새재 자주 넘었는데 멀미 + 빙판길 + 정체 기억뿐이라 암울한 생각이 많이 나네유

 

자전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정말로 좋을겁니다.

멋진절경에 차도 많이 안다녀서 ....

 

가을에 바이크 투어로 가면 진짜 좋죠.

댓글

 

인기글


 

Copyright © QooStory. All rights reserved.